Good morning everyone,
9월 6일 수요일 아침기온이 20도, 낮 최고기온이 25도의 도쿄의 아침입니다!
영어 회화, Yes, you can!
It must have been love but it’s over now.
(비록 6일간만 같이 있기로 한 계약이었지만)
사랑이었음에 틀림없어요. 하지만 이제 (그 계약이) 끝났어요.
— 영화 Pretty Woman 배경음악 – Roxette 가 부른 ‘It must have been love’ 가사에서 —
Today’s English expression
( 영어 문법 – 영어 한문장 잘 쓰고 말하기 ; to 부정사 (不定詞)-66 )
-> 여러분, 우리 그저께, 어제, 우리말의 ‘충분하다’, 영어로 ‘enough’가 to부정사와 같이 쓰이는 경우를 공부했습니다.
우리말의 ‘충분하다’라는 형용사는 보통, 충분한 시간, 충분한 돈, 충분한 공간, 충분한 음식, 충분한 증거, 충분한 텐트 등등 이라고 말할 때 쓰죠.
이러한 enough 의 역할을 문법용어로는, 시간, 돈, 증거라는 명사앞에서 충분한 돈, 충분한 시간, 충분한 증거…이런식으로, 명사를 수식한다고 말합니다.
We saved enough money to buy a car.
Do you have enough time to finish the report by tomorrow evening?
우리는 차를 사기 위한 충분한 돈을 적금했다.
내일 저녁까지 레포트를 끝내기 위한 충분한 시간이 있어?
-> 자, 그런데, 우리말에, ‘충분하게, 충분히’ 라는 단어도 있습니다. ‘ 충분한….’으로 쓰이는 것을 명사앞에서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라고 하고 영어로 enough 이었습니다. 반면에, ‘충분하게, 충분히’ 를 부사라고 하고, 동사나 형용사를 수식한다고 말하는데, 영어로는 enough 입니다. 즉, enough 는 형용사로도 쓰이고, 부사로도 쓰입니다. enough 가 부사로 쓰여서 꼭 to부정사와 같이 쓰이는 경우가 있는데, 오늘은 그걸 공부합시다. 자, 먼저, 다음 예문을 통해서 이해해 봅시다.
이 아파트는 2사람에게는 충분하다 ( 사이즈가 충분히 크다 ).
이 집은 지금은 충분하지만, 우리가 아이들을 갖게 되면 이사해야 할 것이다. ( 지금은 사이즈가 충분히 크다 ).
그 길은 차 2대가 지나가기에 충분한 폭이다. ( 폭이 충분히 넓다 ).
이 소파는 3사람이 편하게 앉기에 충분히 크다. ( 사이즈가 충분히 크다 ).
This apartment is big enough for two.
This house is big enough for the moment, but we will have to move if we have children.
The road is just wide enough for two vehicles to pass.
This sofa is big enough for three people to sit comfortably.
** 위 예문들의 특징은 enough 가 크기, 넓이등의 사이즈를 나타내는 형용사 ( big, wide ) 뒤에 쓰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파트가 …어떤 용도에, …하기에 충분히 큰지, 이 집이 ….하기에 충분히 큰지, 이 길 폭이….하기에 충분히 넓은지, 이 소파가….에 충분히 큰 지 등등, 그 크기나 폭등의 필요/목적을 바로 전치사 for 나 to부정사 를 써서 구체적으로 나타낸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enough 가 크기나 사이즈를 나타내는 형용사와 같이 쓰일때는, 꼭 enough를 그 형용사 뒤에 넣어서 표현해야 합니다. 이것이 to부정사를 공부하면서 꼭 알아야 하는 것이고, 토익 토플등의 시험문제에서도 많이 나오는 중요한 문법입니다.
자, 우리 이 말을 영어로 해 볼까요?
‘이 캔에는 물 100리터가 들어간다.’
= 이 캔은 물 100리터가 들어갈 정도로 (충분히) 크다.
This can is large enough to hold a hundred liters of water.
** 이 캔이 어느 정도의 큰지(100리터의 물을 충분히 담을 만큼)를 to부정사로 나타내고 있는 것이고, 사이즈의 형용사 large 뒤에 꼭 enough 를 넣어서 표현하고 있는 게 보이시죠. enough 가 없으면 사이즈를 나타내는 형용사의 의미가 약해집니다.
다음 내용도 참고하세요!!
자, 다음 표현도 같은 맥락입니다. …하기에 충분히 나이를 먹었다. 라고 말할 때의 형용사 old 도 나이 (년령)의 사이즈인 것이죠. 그래서, 아래 예문과 같이 꼭 부사 enough 와 같이 써서 말합니다.
You are old enough to decide such a thing by yourself.
너는 (이제) 그런 거 스스로 결정할 만큼의 나이가 됐어. ( …하기에 충분히 컸다 – old 나이(년령) 사이즈 형용사 )
He is old enough to drive.
그는 운전하기에 충분한 나이이다. ( …하기에 충분히 컸다 – old 나이(년령) 사이즈 형용사 )
My daughter asked whether she is old enough to wear earrings.
내 딸은 자기가 귀걸이를 해도 될만한 나이인지 아닌지 물었다.
You are not old enough to go to school.
너는 아직 학교에 갈 나이가 아니야.
You are old enough to know right from wrong.
너는 (이제) 옭고 그름을 분간할 나이이다.
이 표현도 외우세요
You are not yet old enough to read the book.
너는 아직 그 책을 읽을 만한 나이가 아니야.
Have a nice day! ( 좋은 하루 되세요! )
Blogs : http://www.canspeak.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