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아이 기획특집으로 교복에 대하여 알아본다.
학생들과 학부모들은 곧 다가오는 졸업과 신학기를 앞두고 참고서에서부터 교복까지 많은 것을 준비해야 할 시기다. 특히 교복은 학생들이 장기간 입어야 하기 때문에 소재에서부터 편안한 착용감, 그리고 기능성까지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교복은 국내에서는 스쿨룩스와 스마트가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다.
먼저 1탄으로 , 스쿨룩스에 대해 알아본다.
추운 겨울, 1도라도 더 따뜻하게, 엄마의 마음을 담은 스쿨룩스 훈훈 재킷!
코트를 입기엔 무겁고, 재킷만 입기에는 추운 겨울. 이제 스쿨룩스 훈훈재킷이라면 걱정 없다. 하이브리드 캐시미어 겉감으로 한번, 훈훈 발열 안감으로 한번 더! 두 배로 따뜻한 스쿨룩스로 추위는 잡고 맵시까지 살린다.
가볍고 따뜻한 스쿨룩스 학생복의 비밀은 겉감뿐 아니라 안감에 있다. 스쿨룩스 재킷과 스커트 안감은 고급 아웃도어 의류에 사용되는 써모트론 원사를 적용한 발열안감이다. 이 안감은 낮에는 빛 에너지를 흡수하였다가 밤에 빛이 없어지면 열 에너지로 변환시켜 일반 원단보다 평균 1도 이tkd 더 따뜻함을 유지할 수 있게 한다.
하루가 다르게 훌쩍 자라는 아이들을 위해 3년 후까지 생각하는 스쿨룩스
스쿨룩스는 하루가 다르게 자라는 학생들의 패턴을 고려해 ‘슬라이딩 매직밴드’를 적용했다. 교복 바지와 치마의 허리부분에 적용된 슬라이딩 매직밴드는 좌우 최대 9cm까지 허리둘레를 늘릴 수 있어 편안함과 실용성을 모두 갖췄다. ‘슬라이딩 매직밴드’는 성장에 따라 늘어나는 허리 사이즈까지 보완하면서 오래 입을 수 있게 도와준다.
스쿨룩스 교복을 하루 종일 입고 있어도 편안한 이유는 스쿨룩스가 완성한 학생 표준 모델링 ‘워너비 바디’가 있기 때문이다. 업계 최초로 변화한 국내 학생들의 체형에 맞는 학생복을 만들기 위해 지난 2007년부토 실측한 체형 데이터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체형에 꼭 맞는 학생복을 완성시켰다. 때문에 스쿨룩스의 학생복은 인체공학적 디자인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진짜 학생 체형에 맞는 인체공학적 교복!
현대 학생들의 평균 신장이 커지고 하반신이 길어지는 등 체형의 변화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학생복은 성인 바디(의류 생산 더미)를 축소한 바디로 교복이 생산되고 있어 요즘 청소년의 체형과 맞지 않는 부분이 있었다. 이에 스쿨룩스는 2007년부터 한국기술표준원의 사이즈코리아 통계자료를 토대로 중고생 각각 400명의 체형을 실측 및 분석하고, 이것을 반영한 청소년 체형의 바디(워너비 바디)를 개발하고 교복, 재킷과 스커트 생산에 적용하여 착장감을 높였다. 여기에 스트레치 원단 및 옷맵시를 잡아주는 재킷 지퍼 등을 개발하여 청소년들에게 더욱 잘 맞고 편안한 교복을 제공하고 있으며, 소매 기장을 늘릴 수 있는 재킷이나, 허리 둘레를 조절할 수 있도록 부가적인 기능을 추가한 스커트나 바지를 개발하여 부모들의 걱정도 덜어 주고 있다. 이와 같이 스쿨룩스는 의류 업계에서는 드물게 매해 수익의 상당부분을 연구개발 부분에 할당하여 품질 향상을 지속적으로 도모하고 있다.
작은 부분까지 배려하는 스쿨룩스의 섬세함
– 오래오래 튼튼하게 꽁꽁 단추
활동이 왕성한 아이들의 특성을 고려해 스쿨룩스는 잘 떨어지는 재킷 겉단추 위에 작은 단추로 한번 더 고정시켜 단추 벌어짐 없이 오래도록 튼튼하게 입을 수 있게 했다.
– 속까지 깔끔한 체크배색 허리밴드
조금만 움직여도 치마랑 바지 속에서 빠져 나오는 와이셔츠와 블라우스. 스쿨룩스는 바지와 치마 허리 안쪽에 마찰력을 높인 실리콘 밴드를 적용해 항상 단정한 교복 스타일을 유지할 수 있게 했다.
스쿨룩스 관계자는 “최근 타깃 소비층을 정확히 분석한 맞춤 마케팅이 더욱 주목 받고 있다”면서 “특히 안목과 취향이 까다로운 한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는 장기적으로 비용과 시간을 투자해야 제품의 질과 고객의 신뢰도를 함께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구리시와 남양주시에는 스쿨룩스 대리점이 구리시와 남양주시 덕소에 위치하여, 구리,남양주,양평,가평까지 영업을 하고 있다고 한다. 오중용지점장은 구리시와 남양주시에 스쿨룩스가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학생들이 패션에 민감한데 그 니즈에 딱 맞고, 튼튼하고,기능성이 많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고…
오중용지점장이 보람을 느끼는 순간은 학생들이 교복을 새로 입고 ,부모님께 앞으로 열심히 공부하겠다고 하는 학생들을 보는 장면들이라고 한다.
오중용지점장은 스쿨룩스교복 사업 이외에도 구리지역사회교육협의회 부회장으로서, 지난 8년간 구리남양주시 관내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1년에 약 60벌( 1,200~1,500만원 상당가격)의 적지 않은 교복을 무상으로 지급해 온 기부를 말없이 실천해 오고 있다.
기능성, 재질, 패셔너블한 교복을 구할 때 아래를 참고하면 좋을 듯 싶다.
기사작성 김지연기자(kkkdjh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