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리시민의 예술적 수준을 높여줄 국제적인 행사
– 수도권 문화변방에서 중심지로 부상중인 구리시
– 전세계 35명 예술가 ,800여점의 정상급 문화공간
본지가 2016년 6월에 특종기사로 소식을 알린 국제적인 아트페어행사인 “세계아트디자인 페스티벌”이 드디어 9월 23일 금요일 2시에 구리한강시민공원에서 열렸다. (사)한국지역산업문화협회기 주최하고(사)세계미술작가 교류협회와 한국문화예술의원회와 구리시가 후원하였다 .
2016구리세계아트디자인페스티벌 박창식 대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개회선언을 하였다.
이어서 박선선우 대회운영위원장이 인사를 하였고,” 전세계에서 유래없는 다양한 쟝르의 작품과 나라에서 예술가들이 모인 귀한부분을 강조하며, 구리시의 새로운 문화예술축제로서의 가능성과 의미를 부여했다.
구리시 백경현 시장은 ” 구리시 코스모스축제와 함께 구리시민과 대한민국 국민, 세계인이 아름다운 구리시에 온 것을 환영하며 , “구리세계아트디자인페스티벌 2016″을 구리한강시민공원에서 개최한것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창의적 감성과 예술철학을 소유한 에술인들이 참여하고, 많은 이들의 관심을이 집중되고 있다. 다양한 문화예술의 다양한 문화행사의 컨텐츠로 융복합행사로서으로 경제적 파급효과 ,일자리창출, 대외위상을 올리는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을 강조하였다. 아울러, 아름다운 구리한강공원의 코스모스와 함께 모쪼록 구리한강시민공원에서 수준높은 작품을 체험하고 뜻깊은 시간이 되길 희망한다”는 덕담을 하였다.
민경자 구리시의회 의장은 “구리시는 문화와 전통이살아있는 문화의 도시이자 , 자연과 문화가 어우러진 하나의 박물관이라고 할 수 있는 구리시에 신개념 문화축제. 수도권 최대의 꽃 축제. 한 문화가 서로 다른 문화와 만나며, 질적으로 성숙되고, 그 열정을 하나로 묶어주는 아우르는 행사를 준비해준 대회장, 운영위원장,시장, 윤호중의원, 스탭 등을 격려하였고, 행복한 축제기간이 되시고 즐기고 가시기를 바란다”는 덕담을 하였다.
윤호중 국회의원은 “2016년 구리시코스모스축제와 함께 개최되는 세계아트 페스티벌을 축하하며, “예술인에게는 조국이 있지만, 예술작품에는 국경이 없다”고 인용하며, 세계35개국 800여점의 작품을 구리시민들의 예술수준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한다고 했다. 아울러 , 준비해 준 박창식前 의원과 후원해준 백경현 시장에게도 감사하고 많은 분들이 오셔서 즐겁고 행복한 시간이 되길 바라란다고 축사를 하였다.
내외 귀빈은 박창식대회장,구리시 백경현 시장, 민경자 시의장, 윤호중국회의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이용원 사무처장, 밀알교회 이석형담임목사, 월드 만화가협회 권영서회장, 이재희 서경대교수한국마술협회 이사장,전평서 중국 전 연변자치구 주석, 더난 티벳스님, 소건호중국문화촉진회 주석, 진춘희 중국 정치협상위원회위원, 정린 청화대교수, 장웬지 광주예술대학장, 고형재 부천미술협회지부장,김민서국제예술기구이사장, 세계미술작가 교류협회 여운미이사장, 한국카멘협회 박충호이사장 ,혜관스님 국제선불교협회장,장향숙,강광섭시의원, 박석윤시의원 등 100여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특별히, 구리 밀알교회에서는 많은 성도분들의 자원봉사자들이 참여해 행사진행에 적지않은 도움이 되었음은 물론이다.
개회식을 위해 인제대 교수가 나와서 중국의 변검(變瞼) 공연을 하였다. 이는 행사에 많이 참여한 중국 예술가들을 위한 배려의 차원이라고 한다. 박력있는 무예와 순간순간 변하는 가면을 무대와 객석에 나와서도 시연을 보여 관객들이 시선을 고정시켰다.
실내 행사장 주위에 코스프레를 한 2팀, 8명의 자원봉사 팀들이 사진을 같이 찍어 주는 즐거움도 선사하였다.
행사후 내외귀빈에게 작가와 작품울 운영위원장이 소개하는 시간이 있었다.
행사에 준비를 위한 과정에서 외국인 예술가들이 국제간의 교류를 하며 전시의 의미와 성공을 기원하는 장면이 많이 포착되어 대회 이름에 걸맞는 모습이 연출되기도 하였다.
아울러, 안내카타로그는 한글판과 중국어 판이 있었는데, 사전에 많은 중국인 예술가들을 배려했음이 엿보이는데 , 국제 공용어인 영어판이 없음이 다소 아쉬웠다.
임시건물 밖에는 천막에 많은 활동을 체험할 수있는 부스로 이루어져 관람객들을 기다리고 있다. 행사기간은 9월 23일 금요일부터 25일 일요일까지 이며, 구리시의 대표적인 꽃축제인 코스모스축제와 맞물려 있어 에술의 멋과 자연의 아름다움과 구리시의 맛있는 음식들을 느끼시길 바란다.
가사작성 허득천 편집발행인(truepen88@gmail.com)
개 회 사
안녕하십니까?
2016구리세계아트디자인페스티벌 대회장을 맡고 있는 박.창.식 입니다.
2016 세계아트디자인페스티벌이 구리시 코스모스축제와 함께 구리한강시민공원에서 세계인의 미술축제가 이루어질수 있도록 도움을 주신 “백경현 구리시장”님과 관계자 여러분들께 감사하게 생각하며, 예술가와 시민이 함께 즐기며 소통하는 신개념 예술축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국내외 작가 여러분들의 열기, 그리고 세계 각국에서 미술 발전을 선도하는 작품들이 구리시에 모여 문화의 장이 펼친다는건 영광스러운 일입니다.
2016년은 세계미술문화의 소통 및 확장의 페스티벌로서 문화의 정체성을 결집하여 미술을 통해하나 됨을 이번행사로 확인하였고 앞으로도 세계미술축제로 이어질 것입니다.
최근 한국 미술계는 세계미술 흐름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유럽과 북미는 아시아와 한국작가들을 주목하고 다양한 아시아 작가들의 작품을 유럽 및 미주지역에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제적인 미술트렌드에 세계아트디자인 페스티벌은 한국미술작가의 위치를 확인하고 아시아를 넘어 세계미술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한국의 문화콘텐츠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2016세계아트디자인페스티벌은 하나의 생명체라고 생각하는데 새롭게 시작하고, 성장하는 과정 중에서 정부와 지자체, 그리고 시민 여러분들의 관심이 필요하며,
K-POP, K-FOOD, K-CULTURE를 넘어 세계아트디자인 컨텐츠 시장을 선도하는 페스티벌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이번 행사를 기획, 운영하여주신 박선우 운영위원장과한국문화예술위원회 및 세계 각국의 커미셔너, 대외협력위원님과 실행위원단 그리고 큐레이터 및 조직 위원회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