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 엘보우를 아시 나요 ?
이 병은 테니스 치는 사람들이 잘 걸린다는 병명입니다. 하지만 꼭 테니스만 친다고 병이 걸리는 건 아닙니다. 유독 테니스를 자주 치는 사람들이 발병해서 그냥 통칭으로 불리어진 병명이라고 봅니다. 꼭 테니스만이 아니라도 팔꿈치를 자주 사용하는 직업군이나 반복적으로 팔을 많이 사용하면 종종 발생하기도 합니다.
우리 병원에서 일하는 간호조무사 한분이 팔꿈치 통증 ( 테니스 엘보우)으로 치료받은 적이 있습니다. 반복적인 일을 하다 보니 힘이 부친듯합니다. 미안한 마음으로 침 치료를 통해서 꽤 나았는데 그 후 어찌 되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본인은 좋아졌다고 하는데 진짜 좋아졌는지는 모를 일입니다. 이렇게 병원에서 일하는 분들도 발병합니다. 다양한 직업군속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팔을 주로 사용하다보니 꽤 환자도 많습니다. 팔을 많이 쓴다는 것은 팔주위의 근육이 많이 사용되어짐이요, 팔꿈치 관절에 붙어있는 인대에도 마찰계수가 높아져 인대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이 바로 테니스 팔꿈치라 하겠습니다. 해서 팔꿈치염증이 통상적으로 “테니스 엘보우” 라고 그냥 부릅니다.
테니스 엘보우는 단순성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 이차성(二次 性)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목 디스크의 증상의 하나로서 발생하기도 하고 척추의 힘이 떨어져 발생하기도 합니다. 단순성 테니스 엘보우는 적절한 치료로서 빨리 회복되기도 하지만 복합성이나 목 디스크를 잘못 오인하여 치료하는 경우도 적지 않으니 주의를 요합니다. 단순성 테니스 엘보우가 팔을 많이 사용해서도 발생하지만 쓸개의 기운이 부족해서도 발생합니다. 많이 쓰지도 않았는데 팔꿈치 통이 발생한다면 쓸개의 기운의 여부를 진단하는 게 옳다하겠습니다.
단순한 팔꿈치통증이라도 외부의 원인에 의해서인지 내부의 원인에 의해서인지 판별해야만 합니다. 내부의 원인에 의해서 즉 쓸개의 기운의 유무에 의해서도 발생한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습니다. 복합성일 경우에는 목 디스크를 치료하는 것이 필요하고 양 질환에 대한 감별이 우선 중요한 요점이기도 합니다. 목 디스크의 한 증상으로 팔꿈치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물론, 목통증도 같이 병발하지만 팔꿈치 통증이 있다고 해서 목 디스크질환을 간과하진 말아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척추 기운이 약해서 발생하는 통증은 단순한 치료만이 아닌 전신을 개선하는 종합적인 치료를 통하여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허리 통증이나 목통증 그리고 위장질환이 있다면 위장질환을 극복함으로써 팔꿈치 통증을 치료할 수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단순한 부위만을 치료하다가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치료까지 테니스 팔꿈치 통증이라고 해도 감별진단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고 봅니다. 대다수 팔꿈치 통증이 근육을 과다 사용해서 근육의 탄성도 털어져 그 부하가 인대에 받는 질환이다 보니 주위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것도 유의한 예방법이라고 하겠습니다. 팔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은 주위 근육을 풀어주는 운동을 생활화하면서 따듯한 팩을 사용하여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게 좋을 듯싶습니다.
이외에도 전신적인 건강 체크를 통하여 허리나 목의 통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방법도 팔꿈치 통증이 장기화 되는 것을 막아줄 수 있겠습니다. 통증이 발생할 때 치료하기보다 미연에 예방하면 통증이 오래가지 않고 빨리 나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단순한 통증에서 복잡한 이유로 인한 통증까지 다양하게 산재해 있습니다. 이 질환에 대한 감별진단을 한 후 치료하는 게 예후판단에도 도움이 된다. 먹고 살기 힘든 가운데 몸뚱아리가 최고의 재산인데 잦은 노동으로 몸과 마음이 망가지는 경우를 종종 목격합니다. 그럴 때일수록 더욱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건강을 잃으면 다 잃는다는 것을 몸소 경험해 볼 필요는 없지 않은 가 말입니다. 맨손체조라도 해 봄이 어떨까요?. 운동을 생활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직도 운동을 안 한다면 지금이라도 시작해봅시다. 아픈 팔만이 아닌 다른 팔도 같이 해주는 게 좋습니다. 좌우의 균형이 맞는 운동이 적절하리라 봅니다.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계절입니다. 이미 산과 들에는 녹색이 지천입니다. 테니스뿐 아니라 베드민턴 운동도 한창입니다. 이 모두 다 팔을 쓰는 운동이니 몸을 충분하게 풀어주는 운동부터 시작하라고 말해두고 싶습니다. 통증은 불통으로 발생합니다. 해당부위의 기(氣) 순환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사전에 충분히 몸을 풀 수 있기를 바랍니다.
날씨가 조석으로 더워집니다. 일조시간도 길어집니다. 밤새 안녕하시는 것처럼 항상 건강하길 기원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