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7 도의원 선거를 승리로 이끈 “국민의힘당” 구리시당 나태근 위원장을 만나 보았다.
당협위원장님, 도의원 보궐선거를 치루느라고 수고하셨습니다.
Q . 이번 경기도의원 보궐선거 승리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A. 도의원의 잔여임기는 불과 1년여 남짓이지만 내년에 큰 선거를 앞두고 있다는 의미에서 이번 보궐선거가 갖는 의미는 결코 작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보궐선거의 승리로 지난 20여년간 민주당의 텃밭이 된 구리시의 낡고 후진적인 정치 질서를 청산하고 새로운 변화를 위한 첫 걸음이자 중앙정부에서 지자체에 이르기까지 만연한 정부여당의 무능과 위선을 심판하여 내년 대선에서 정권교체의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Q . 당협위원장으로서의 소회를 말씀하신다면요?
A. 이번 선거는 결코 우리 당이 잘해서 거둔 승리가 아니라고 봅니다.
무능할 뿐 아니라 도덕성마저 상실한 내로남불, 양두구육(羊頭狗肉) 문재인 정권의 민낯을 분노한 민심이 심판한 것이죠. LH 사태 등으로 정부여당이 집권 초기부터 주창했던 평등과 공정과 정의라는 국가공동체 유지와 존립의 핵심적 가치와 규범들이 얼마나 허울뿐인 공염불에 불과했는지, 위선과 가식의 정치적 레토릭이었는지가 여실하게 드러났습니다. 이번 선거를 통해 물은 배를 띄우기도 하지만 가라앉히기도 한다는 ‘군주민수(君舟民水)’의 가르침을 늘 되새기면서 민심을 잘 헤아리겠습니다.
Q . 이번 선거에서 특별한 선거전략이 있었는지요?
A. 구리시의 지역적 특수성과 보궐선거의 특성상, 낮은 투표율을 극복하고 ,합리적 진보까지 아울러 중도층을 어떻게 흡수할 것인가가 중요한 과제였습니다.
또한, 지리적으로도 분리되어 있고 교통문제로 많은 애로를 겪고 있는 갈매동의 표심을 어떻게 가져올 것인지도 과제였습니다. ‘갈매동’ 쪽에 유세 지원이나 선거사무원 배치 등 선거의 집중도를 높였고, “국민의힘” 중앙당 차원에서는 김종인 前 비대위원장을 비롯해서 주호영 원내대표, 안철수, 나경원 前 원내대표 등이 유세를 지원하여, 시민들의 선거에 대한 참여와 관심도를 높였고 정권심판론 쪽으로 무게를 두면서 총력전을 펼쳤던 것이 주효했다고 봅니다. 결국, 분노한 민심의 엄혹한 심판이 구리시 정치지형 변화의 물꼬를 튼 셈이라고 판단합니다.
Q . 백현종 도의원 당선자에게 바라는 점은 무엇인가요?
A.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른 경제침체가 심합니다.
특히,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의 비율이 높은 구리시는 특히 타격이 클 수 밖에 없습니다. 무엇보다 민생경제를 살리는 데 역점을 둘 것을 당부하고 싶습니다. 또한, 여야의 균형이 무너진 상황에서 여당의 독주를 견제하고 많은 경험과 강력한 추진력을 바탕으로 소통과 협치의 민주주의 원리를 회복하여 기울어진 운동장의 균형추 역할을 잘 해줄 것을 바랍니다.
Q . 국민의힘이 나가야 할 방향과 당협위원장으로서의 계획을 말씀하신다면요?
A. “국민의힘”은 앞으로 낡은 이념과 특정 지역에 묶여있는 정당이라는 한계를 넘어서고 우리의 미래인 청년들에게 환영받는 정당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보며, 또한 미래지향적인 비전과 실현가능한 정책 대안을 제시하고 시민들의 삶을 지키는 대의 앞에 낮은 자세로 봉사하고 희생할 수 있는 훌륭한 인재를 발굴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앞으로 “2030 청년세대의 발굴”, “청년정치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청년들의 목소리가 정치에 반영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상식이 회복되고 무너진 공정의 가치가 바로 설 수 있도록 당내부 에서부터 처절하게 개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 끝으로 구리시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을 부탁합니다.
A. 저희 당은 승리에 취하지 않고 시민여러분의 뜻을 겸허히 받들어 더 낮은 자세로 나아가겠습니다. 내년에는 더 큰 선거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정권교체와 민생회복을 이룰 천재일우의 기회이자 진정한 ‘국민의 힘’과 저력을 보여줘야 할 때입니다.
기회를 주신 여러분의 큰 뜻이 또다시 실망으로 바뀌지 않도록 국민의힘을 바로 세우고 혁신해 나가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 Power from the people! Power for the people!” 국민들로부터 힘을 얻고, 국민들에게 힘이 되어 드리는 대한민국 국민 정당!! PEOPLE POWER, 국민의힘!! 언제나 구리시민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국민의힘을 성원해주신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깊이 감사드립니다.
인터뷰 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기사작성 허득천 편집 발행인(truepen88@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