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자기. 잘 먹기. 잘 싸기에 대하여
잘 이란 말이 참 어렵습니다.
잘하자는 게 대체 뭘까요? 국어사전을 찾아봤습니다. 옳고 바르다는 뜻도 있고, 좋고 훌륭하게, 그리고 익숙하고 능란하게라는 뜻도 있습니다. 그럼 잘 자기에서 잘이란 옳고 바르게 란 뜻이 내포하고 있다는 뜻으로 이해해 볼 수 있겠습니다. 즉, 옳고 바른 잠자기에 대해서, 옳고 바른 먹기에 대해서 그리고 마지막으로 옳고 바른 싸기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오늘의 주제입니다. 옳고 바른 잠 자기란 기상할 때 개운하다는 생각이 들어야 합니다. 몸이 무겁지 도 않고 피곤하지도 않고 덜 잔 느낌이 없는 충만하고 즐거운 상태를 말합니다. 기실 1년에 몇 번 없는 상태들 아닌가요? 운동을 하고 난 후나 먼가 잠을 잘 잤다는 흡사 에이스 침대 선전과 같은 상태가 잘 잔 상태입니다. 자는 동안 피로물질이 분해되고, 각성된 상태가 아닌 수면상태의 질이 좋은 상태를 유지하기입니다. 바로 잘 자기란 일어났을 때 아주 편한 상태를 말하고 있으니 이런 잘 자기를 어떻게 실천하느냐는 각자의 몫이기도 합니다.
두 번째로 잘 먹기입니다. 역시 옳고 바른 먹기란 무엇인지를 자문해 봅니다. 식사를 맛있게 하고 소화가 용이하며, 먹고 난 후 눕지 않을 정도로 곡기가 원기를 이기지 못하는 상태를 말하고 있습니다. 맛있게 먹고 속이 편하며 먹고 난 후 일상생활이 가능한 상태에 이르는 것을 잘 먹기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배불러서 눕거나 소화가 안 되고 입맛이 없는 상태는 잘못 먹기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잘 싸기입니다. 대변과 소변을 잘 배출하는 의미인데, 옳고 바른 대소변 보기와 성 사정이 바로 여기에 해당합니다. 어렸을 때는 대변을 보면 굵고 단단하며 배출의 시원함을 경험했지만 나이가 들면서부터 대변이 시원치 않고 대변을 봐도 개운치 않은 경험을 종종 느꼈을 겁니다. 배변의 시원함과 소변보기의 시원함 그리고 남성에 있어서 성 사정의 시원함은 건강의 증표이고 바로미터입니다. 시원하게 배출하는 경험은 매우 중요합니다. 복부 주위나 성기 주변의 근육의 밸런스 부족이 바로 그 원인이니까요. 오직 해답은 전신운동으로 단전의 기운을 강화시키는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옳고 바른 먹기나 잠자기 그리고 배출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매우 건강한 사람이라고 자부해도 무방합니다. 이렇듯이 잘 먹고 잘 자고 잘 싸는 생활로 돌아가기 위한 각고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여기서부터 건강한 생활을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여기에 하나라도 문제가 생긴다면 개선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시고, 그럼에도 개선의 조짐이 보이지 않는다면 한의사와 상담을 하시길 권면 드립니다.
전쟁으로 비유하면 건강과 질병의 경계선이 무너진 겁니다. 건강이 아닌 질병으로 가기 위한 경주가 시작되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개선이 되지 않는다면 전문가의 도움이나 개입이 필요한 시점이며 이를 또한 받아드리지 않는다면 질병의 상태에 접어들어 질 좋은 생활을 기대하기 어렵게 됩니다.
100세 시대에서 건강 백세를 살 것인지 아니면 침대백세를 살 것인지는 바로 여러분들의 판단에 의해 결정된다는 사실을요. 건강검진도 있는데 왜들 호들갑이냐고 할 수도 있습니다. 건강검진이란 말이 주는 어패가 있는데 사실 건강검진이라기보다는 질병 검진이 더 타당한 개념입니다. 이미 질병에 걸리면 건강한 생활로 복구가 참으로 난망합니다.
잘 먹고 잘 자고 잘 싸기의 패러다임만이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줄 겁니다. 건강하지 못한 습관이 계속 방치되고 시간이 흐르면 건강검진을 통하여 여러분의 질병을 알게 되겠지만 이미 한참 늦었다는 사실을 잊지 마셔야 합니다. 그럼에도 인간은 기적적이고 드라마틱해서 더러운 물에서 피는 연꽃처럼 건강한 생활로 접어든다면 다시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가장 평범한 생활 속에서 옳고 바른 생활 습관을 성찰하고 실천하는 삶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잘 자기, 잘 먹기, 잘 싸기”라도 벽에 붙여 놓고 매일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거기에 다가 잘 움직이기는 생활까지 한다면 금상첨화가 아니고 무엇이겠습니까?
연목구어란 말이 있습니다. 우물에서 숭늉 찾는 것입니다. 국어시간에 수학공부가 아닌 모든 활동이 바로 “잘”로 귀결되길 바랍니다. 잘 자고 잘 먹고 잘 싸는 생활이 되어야 합니다.
*상기 컬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