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 전에 시의원 당시, K-1 시설 출입 후 발설 금지로 은행나무 가치 주목 못한 아쉬움
-시의장 재임 시, 인창동 중앙공원 조성 기여했던 곳에서 가슴에 은행잎 꽂고 인터뷰해
-지금 출입 통제구역이지만, 천연기념물로 등재되면 언젠가 일반 시민 출입 가능하길 희망
Q: 아천동 1200년 은행나무 천연기념물 지정을 위한 구리시민 10만 서명운동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하시는 지요?
네 ~ 은행나무하면, 경기도 양평군 용문사 경내에 있는 오래된 은행나무를 연상하게 됩니다. 그것은 그만큼 그 나무가 지니고 있는 역사적인 고증가치가 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특히, 수령이 1100년이 됐다고 하니 이 얼마나 오래된 나무입니까? 그러나 우리 구리시에도 이보다 백년이나 앞선 은행나무가 있다는 사실을 최근에 언론보도를 통해 들었을 때 구리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놀라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요. 특히, 이와 같은 사실을 발굴하고 이와 같은 은행 나무를 천연기념물로 만들고자 노력을 하고 계시는 뉴스아이신문의 허득천 대표님께도 이 자리를 빌어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이곳 구리에서 태어나서 70년 넘게 이 고장에서 살고 있지만, 이와 같이 ‘1200년이라고 하는 나이를 먹은 은행나무가 있다’는 사실을 언론보도를 통해 알았습니다만,
약 15년 전으로 기억됩니다만, 제가 구리시의회 진출해서 의원으로 활동을 할 때, 어느날 저희 의원 모두는 지금의 아천동 은행나무가 있는 그 곳 K-1기지를 방문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이곳을 방문하고나니, 이곳을 안내를 맡은 직원이 하는 말이 “이곳 시설은 국가 주요 시설로서 굉장히 중요한 시설이기 때문에 일반인 접근도 어렵지만, 참으로 이것은 굉장히 중요한 시설이라 그러니 여러분들도 저희가 안내를 해서 말씀 드린 내용을 밖에 나가서 발설하지 말라”라고 하는 이런 주의까지 받은 사실이 있습니다.
이것이 그 당시에 이 안내를 했더니 직원께서 하는 이야기가 “저 앞에 있는 저 은행나무를 보셨죠? 상당히 귀한 나무입니다. 저 은행나무는 이 마을을 지켜주는 수호신과 같은 역할을 나는 나무으로서, 이 지역 주민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었지만, 정확히 나이가 얼마되는지 모릅니다만 상당히 오래되었다고 하는 그런 이야기를 설명을 들었습니다. 그 당시에 이 분께서 표현하기를 “그러나 이것이 국가 시설물이기 때문에 이 동네 주민들도 이곳에 들어오지 못하는 아쉬운 점이 있지만은 그러나, 이 나무가 갖고 있는 중요한 점은 이 마을을 지금도 지켜주고 있다고 믿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는 사실입니다”라는 설명을 들었지만, 당시의 지금 분위기가 같았으면, 그 은행나무에 대한 좀 더 질문도 하고 알아봤겠지만, 그 당시만 해도 우리 의원 신분으로서는 K-1이라는 기지에 대해서 관심이 집중됐기 때문에 그 당시 은행나무에 대한 설명은 너무 소홀하게 생각하지 않으나 하는 기억이 됩니다.
지금 이와같이 허득천 대표께서 열심히 천연기념물로 등재를 하고자 노력을 하고 계신데 때마침 뉴스아이신문의 9주년 기념으로 해서 백경현 구리시장께서 뉴스아이신문과 인터뷰에서 “저 은행나무가 반드시 천연기념물로 지정이 될 수 있도록 구리시에서는 행정적, 재정적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더욱이, 구리시 의회의 권봉수 시의장님께서도 “의회에서 도울 수 있는 한 최대한 협조를 하고 도움을 줘서 저 은행나무가 반드시 천연기념물로 등재될 수 있도록 최대한 협조를 하겠다”고 하는 약속의 말씀도 하셨기 때문에 저 개인적으로 볼 때, 허득천 대표께서 추진하는 이 천연기념물 지정운동이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는 확신을 가져 보고 있습니다.
또한, 천연기념물로 등재만 된다면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원근각지에서 이곳 구리시를 방문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또한 조심스럽게 가져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백경현 시장님께서 하신 말씀 중에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천연기념물로 등재만 된다고 하면 ‘동구릉’과 ‘아차산’과 ‘고구려 대장간 마을’과 연계를 해서 관광을 할 수 있는 그러한 연계를 만들겠다’고 하는 이런 말씀도 하셨기 때문에 아마도 이번에 추진 하고 있는 이러한 10만인의 서명운동을 받는 이런 운동도 좋은 결실을 봐서 그야말로 이러한 천연기념물로 지정하려는 이 운동이 좋은 결실을 맺게 되면 아마도 구리시를 대내외에 알릴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 또한 해 보고 있습니다. 저 역시 이런 입장을 찬성하는 입장에서 뜻을 같이하는 모든 분들과 함께 반드시 이러한 천연기념물로 만들고자 하는 이 사업이 성공할 수 있게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 해마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Q: 구리시민들께 서명운동에 대해 한말씀을 하신다면요?
요즘 우리 구리시의 아천동에 있는 은행나무가 사람들의 시선이 집중되겠다는 생각입니다만 그러나 아쉽게도 일반 분들이 출입이 금지가 되어있기 때문에 아쉬움이 있지만 그러나 좀 더 많은 분들이 양평 용문사 경내의 은행나무보다 수령이 100년이나 앞섰다는 앞서고 있다니 이 얼마나 소중하고 값어치가 있는 나무입니까? 좀 더 많은 관심을 가지시고 서명운동에 동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기사작성 허득천 편집발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