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 자원봉사센터 ‘2016년도 자원봉사 우수 수요처’ 2곳중 선정 의미
– 학생 봉사는 지역 사회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작은 단추
구리도시공사(사장 이행기)는 금년 1월부터 구리시로부터 수탁받아 운영중인 구리시 멀티스포츠센터가 경기도 자원봉사센터가 선정하는 ‘2016년도 자원봉사 우수 수요처’ 로 선정 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우수 수요처 선정은 멀티스포츠센터의 자원봉사 프로그램 및 봉사자 관리 능력, 구리시 및 경기도 종합자원봉사센터와의 긴밀한 업무 공조 능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것으로 구리시 내의 200여 개의 자원봉사 수요처 중 단 2곳만 해당되는 것으로 더욱 값진 결과라고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멀티스포츠센터는 중·고·대학생 등 청소년을 위한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연중 내내 다양한 시간대 별로 운영하고 있으며, 봉사자들은 다용도 경기장 행사 안내·볼링장 물품 수납 및 정리, 운영 본부 행정 서무 보조 등 센터 운영에 직접 참여하며 보람을 느끼고 있다. 실내에서 운영되는 봉사 특성 상 날씨에 구애받지 않아 방학 중에는 더욱 인기가 많으며, 서비스 이용객의 입장이 아닌 제공자의 입장에서 운영의 일부를 경험해본다는 측면에서 직업 체험의 요소도 띄고 있다.
멀티스포츠센터에서 봉사를 하는 학생들은 대부분 구리·남양주 거주자로서 한창 스포츠에 관심이 많을 연령대이자 센터의 잠재 고객이기도 하다. 봉사를 통해 센터의 분위기를 자연스럽게 체험한 학생들은 지역 사회에 기여한다는 자부심을 가지게 될 뿐만 아니라 센터를 친근하게 여기게 되어 향후 부모와 친구 등 지인과 함께 센터를 재방문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봉사를 통해 센터 방문의 문턱을 낮추는 전략은 평소 낮은 곳에서부터의 변화와 현장 중심 경영을 추구하는 구리도시공사 이행기 사장의 경영 철학이 십분 반영된 것이다.
당장 운영 실적에 도움이 되지 않아도 어린 학생들의 작은 손길을 가치있게 여기고 지역 사회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자세가 공공기관으로서 꼭 필요하다는 의미로 분석된다.
한편, 우수 수요처마다 인증 현판이 부착되어 있으므로 봉사자들이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봉사를 원하는 사람은 사전 신청과 자필 서명을 통해서만 봉사 참여가 가능하며, 봉사 실적 등 개인 정보는 100% 전산으로 처리되어 투명하고 안전하게 관리된다. 중·고등학생에게는 NICE 실적 연계를 통한 학교 자료 전송 서비스도 지원된다.
멀티스포츠센터 자원봉사 담당자는 앞으로도 투명한 봉사 프로그램 운영과 다양한 스포츠 문화 서비스 제공을 통해 구리시민의 공공가치를 실현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봉사 신청은 매달 21일~말일에 1365 자원봉사 포털을 통해서만 받고 있으며, 선착순으로 신청이 마감되므로 주말 등 인기 시간대는 가급적 일찍 접수할 것을 당부하였다. (문의 031-550-8903).
기사작성 조순용기자(yonseri64@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