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진의 건강편지 26
– 코는 하늘이고 입은 땅이다.
오늘은 코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지난 시간에 눈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더니 지인이 자긴 콧병이 있으니 콧병에 대해서 이야기 좀 하라고 성화가 장난이 아닙니다. 결론에 말 할 이야기를 미리 해 봅니다. 눈병이든 콧병이든 급성적인 것을 제외하곤 대다수 만성적인 병이란 사실을 미리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병에 걸려보신 분들은 제 말을 이해하지만 건강하신 분들은 그런가보다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코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할 때 재미난 이야기를 먼저 시작해보렵니다. 재미난 이야기보단 다소 꼰대 같은 이야기일 것입니다. 하늘 천 따지 처럼 코를 玄(현) 입을 牝(빈)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현은 코를 말함이며, 우주 즉 하늘과 같고 입은 땅 암컷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래서 코와 입을 玄牝之門(현빈지문)이라고도 표현하고 있습니다. 쉬운 말로 표현하면 코는 하늘의 숨을 잘 쉬어야 하고 입은 땅의 음식을 잘 먹어야한다는 것입니다. 노자 도덕경에서 나오는 玄牝(현빈)이 코에서 응용하고 있음을 볼 때 탈렌트 현빈처럼 코와 입을 중요하게 사용하길 바랄 뿐입니다.
코와 배꼽아래 단전은 서로 연결됩니다. 따라서 코와 배꼽이서로 일직선이 되어야 하늘의 기운을 온몸으로 들어올 수 있게 됩니다. 또 쉬운 말로 말하면 자세를 반듯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코와 배꼽이 일직선상에 있어야 호흡이 제대로 된다는 의미로서 해석하면 됩니다. 따라서 호흡의 중요성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사람들의 후천적인 기운은 코로 들어온 천기와 입으로 들어온 지기가 합하여 후천적인기운이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코와 배꼽이 일직선상에서 들어온 호흡의 기운이 우리 몸의 후천적인 기운을 제대로 만든다는 사실을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 코와 배꼽이 일직선상에 있는 자세와 습관을 유지하길 기대해 봅니다.
코는 肺系(폐계)에 속합니다. 피부나 코 기관지도 다 폐라고 보면 됩니다. 폐가 한기에 상하면 (춥다라고 느끼다가 추운 게 싫어질 때) 코에서는 맑은 콧물이 흐릅니다. 감기나 알러지 증상이 있을 때 맑은 콧물이 나오게 됩니다. 이런 맑은 콧물이 낫지 않고 오래되면 탁한 콧물로 바뀝니다. 폐한에서 폐열로 바뀐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외한이 내열을 속박한 축농증(부비동염)이 생깁니다.
폐는 흡사 우산처럼 생겼다고 보면 됩니다. 우산을 폈다가 닫는 것이 호흡과 같습니다. 폐는 외부와 곧바로 연결되어 있어서 한기나 열기에 민감합니다. 특히 가을이후 한기에 더욱 민감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외부로 한기에 상하고 속에 내열이나 위장의 열로 말미암아 복합적인 원인인 경우에는 생활습관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폐기가 건강하다 함은 한열을 잘 조절하는 사람을 말함이요, 폐기가 약하다 함은 한열에 민감하다는 의미이겠지요.
요즘은 감기와 함께 알러지 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먼저 코와 배꼽이 일직선이 되게 자세를 바로 잡고 호흡을 잘하시길 권고 드립니다. 내열을 일으키는 술이나 음식을 과식하지 말아야겠습니다. 내열이 심해서 찬대서 자거나 누워있으면 바로 한기에 상하니 이점도 유의하셔야 할 것입니다. 어린아이나 어른을 막론하고 알러지성 비염 질환은 더욱 늘어나고 있습니다. 알러지가 있다는 것은 몸과 마음이 더욱 예민해지고 민감해지는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그만큼 몸과 마음이 피곤하다는 반증이 아닐까 합니다. 코를 수양하는 방법으로 코 양쪽으로 손으로 부벼서 열을 내게 하는 방법입니다. 아침마다 일어나서 코를 두 번째 세 번째 손가락으로 마찰하여 열이 나게 해주시어 코 외부나 내부를 따뜻하게 해 주는 방법입니다. 겨울철에는 자주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날씨가 추우면 자주 해주시면 더욱 좋겠습니다.
이밖에도 코뼈가 틀어진 경우도 코끝이 붉은 주사비같은 것도 있습니다만 이들의 질환은 코 질환이기보다는 다른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니 열외로 하겠습니다.
숨은 코로 쉬고 음식은 입으로 먹습니다. 참 간단함에도 이를 실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입으로 숨 쉬지 말고 밥이 코로 넘어가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코와 배꼽을 일직선하여 숨을 쉬고 입으로 먹을 때 음식맛보다 씹는 맛을 느끼며 먹는 습관을 가진다면 후천으로부터 얻는 기운이 좋아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숨 쉬는 것과 먹는 법도가 정말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