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 morning everyone,
2월 17일 금요일, 아침기온이 4도, 낮 최고기온이 19도의 도쿄의 아침입니다!
영어 회화, Yes, you can!
Today’s English expression 영어한문장 잘 쓰고 말하기- 동사편(25) There is/are + 주어 + 장소 ; 존재동사
다음 문장을 영어로 써 보세요.
1-a 연못에 물고기가 있다.
1-b 연못에 수영하고 있는 물고기가 있다.
-> 여러분, 우리 존재동사에 대해서 많이 공부했습니다. 다음 4가지 요소를 적용해서 많은 예문을 공부했습니다.
1. 어순
2. 인칭
3. 단수 복수 구별
4. 시제
자, 오늘은 존재동사를 사용해서 좀 더 수준 높은 영어 문장을 쓰고 말하는 방법을 공부해 봅시다.
자, 다음의 우리말을 영어로 잘 써 보세요. 지금까지 배운 존재동사를 이용해 보세요.
1-a 연못에 물고기가 있다.
1-b 연못에 수영하고 있는 물고기가 있다.
2-a 연못에 물고기가 있어요?
2-b 연못에 수영하고 있는 물고기가 있어요?
먼저, 1-a 를 영어로 써 볼까요? 먼저, ‘….(장소)에 ….가 있다’ 라는 문장임을 알아채고, 아, 존재동사
를 사용하면 되는구나라고 알면 되죠. 그래서, 어순은, There is/are + 주어 + 장소.
주어는? 물고기. 물고기가 몇마리? 단수 복수? 위 문장에서 여러마리의 물고기라는 표현은 없죠.
그러니까, 지금 눈에 보이는 물고기 한마리로 해서, a fish 로 하면 되죠. 즉, 주어가 단수가 되는 것이죠.
시제는? 어제, 그저께의 과거가 아니고, 지금의 현재형이죠. 그러니까, There was/were 가 아니고, There is/are….
그래서, 여기까지를 영어로 써 보면. There is a fish. 가 되죠. 자, 나머지는 장소만 표현해 주면 되네요.
장소는? 연못에…. 이니까, 장소를 나타내는 전치사 in 을 써서, in the pond.
이 점을 다 정리하면? 위 문장은 영어로 이렇게 쓰면 되죠.
There is a fish in the pond.
여기까지 되셨죠?
자, 다음은, 1-b 문장을 영어로 써 봅시다. 연못에…..가 있다. 존재동사. There is/are + 주어 + 장소.
를 쓰면 된다는 것이 먼저 머리에서 떠 올라야죠. 주어는? 물고기. 단수 복수? 단수 a fish 로.
시제는?과거? 현재? 현재. 장소는 연못에서 ( in the pond ).
그런데, 1-a 와는 달리, 1-b 에서는, ‘ 수영하고 있는’ 이라는 표현도 써야 돼죠.
누가 수영하고 있어요? 물고기가. 그럼, 수영하고 있는 물고기 이네요.
주어 ‘물고기’가 지금 수영하고 있는 모습(상태)를 나타내 줘야 하는 것이죠. (지금) ‘수영하고 있는’
을 영어로 말하는 방법은, swim (수영하다) -> swimming ( 지금 수영하고 있는 ). 주어가 …(지금)
어떤 상태로 있는지의 주어의 현재상태를 나타내주는 게, 우리가 학교에서 배운 ‘현재분사’입니다.
‘현재분사’를 주로 주어 뒤에서 주어가 지금 어떤 상태인지를 나타내 주는 것이죠. 그래서, 위 문장은
현재분사를 써서 이렇게 영어로 쓰셔야 합니다.
There is a fish swimming in the pond.
-> 여러분, 오늘 같이 공부하고 싶은 것은, 우리가 지금가지 공부한 존재동사를 잘 이해하고
영어로 잘 쓸 수 있다면, 이제는, 이와 같이 주어의 상태를 나타내는 현재분사를 써서,
존재동사의 사용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주어가 존재하기는 존재하는데,
어떤 상태로 존재하고 있는지를 나타낼 수 있는 것이죠. 이것이, 우리가 영어문법에서
현재분사를 공부하는 이유입니다. 우리가, 현재분사를 알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다음 예문도 참고하세요.
자, 이제 이 표현을 영어로 잘 말해 봅시다.
2-a 연못에 물고기가 있어요?
2-b 연못에 수영하고 있는 물고기가 있어요?
문저, 2-a. 위에서 설명한 1-a 의 의문문이네요. 존재동사의 의문문은?
Is there …? Are there…..? 존재동사 의문문에 특징은? 혹시, 한마리라도
있어요? 라고, 도대체 한마리라도 있긴 있어? 없는 건 아니야?
라는 기분으로 물어보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죠. 그래서, 거의 any 를
넣어서 말하게 된다는 것이죠. 그래서, 2-a 문장은?
Is there any fish in the pond?
다음, 2-b 는, 2-a 문장과 거의 같은데, 주어가 지금 뭐 하고 있는지의 상태까지도
나타내야 하는 의문문이죠. 주어의 지금의 상태는 현재분사를 써서 뒤에서 수식
해 준다. 그래서, 정리하면?
Is there any fish swimming in the pond?
** 여러분, 우리가 영어문법을 공부하는 이유를 아시겠죠.
영어문법, 존재동사, 현재분사를 이해하지 못하면, 이런 문장을 영어로 쓸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 표현도 외우세요
-> 위 문장 1-a, 1-b의 주어를 복수 ‘ 물고기들 ‘ 로 하면?
There are fishes in the pond.
There are fishes swimming in the pond.
Have a nice day! ( 좋은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