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진의 건강편지 12
-발기부전(勃起不全)
옛날 말에 “새벽에 발기하지 않는 사람하고는 거래도 하지 말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이 무슨 말인지 곰곰이 생각해 본적이 있습니다. 한의약에서는 새벽 3시에서 5시를 사이를 寅時(인시)라 하는데 하늘과 땅에 이어 사람의 기운이 생하는 시간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냥 쉽게 그 시간대에 신진대사가 최고도에 이른다는 정도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신진대사가 최고도로 이뤄진다 함은 혈액도 인체 곳곳으로 힘 있게 이동하고 발기 조직으로 가득 찬 고추에도 혈액이 충분히 들어와서 발기되는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방광에 소변이 가득차서 발기조직을 압박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는 본질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하나를 덧 부치면 인간은 항상 머리와 가슴과 발을 이용하며 살아가는데 머리와 가슴은 위쪽에 있고 발은 아래에 있는 바, 머리와 가슴을 사용하며 살더라도 신진대사가 잘 되면 중력의 법칙대로 혹은 물은 아래로 흐르는 자연의 이치처럼 혈액도 또한 아래로 흐르는 자연스러운 상태에 이르고 있음을 알려주는 신호로서 가치가 있다고 이해해 볼 수 있습니다.
이에 새벽에 발기되지 않는 사람은 몸과 마음이 신진대사 되지 못하고 있는 상태의 또 다른 표현이며 자연적이지 못하는 상태를 신호하는 현상으로 힘과 용기가 부족할 수 있다는 것을 경계한다고 봐도 무방하다고 보겠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태는 건강하지 못함을 설명하고 있을 뿐이지 병이라고 부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역사를 막론하고 남성들의 정력에 대한 애착은 처절하지 못해 측은한 마음이 들 정도로 강한 것은 왜일까요? 숟가락들 힘만 있으면 거시기(?)가 생각난다는 속설의 이야기를 보더라도 남성의 성에 대한 애착은 어떤 부름의 명령에 충실함이 경건하기까지도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생명을 복제하고파 하는 부름에 대한 명령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발기가 되어야 가능합니다. 그러한 힘으로 자기 씨를 전파하여 새로운 생명체를 탄생시키게 됩니다. 그러함에도 어떠한 이유로 발기가 되지 못하는 증상을 우리는 편하게 발기부전이라고 합니다.
어떤 구조적인 이상에 의해 초래되는 발기부전은 척추 신경장애가 대표적이며 국소적으로 신경을 제거하는 방법으로도 발생합니다. 교통사고나 강력한 외력에 의해서 뇌에서 내려오는 신경이 구조적으로 장애가 발생한다면 발기부전 장애가 발생합니다. 하지마비와 동시에 배변 및 배뇨장애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구조적인 요인 이외에 기능적인 요소로서는 당뇨나 고혈압과 같은 혈류순환장애로 발생하는 2차성 발기부전이 있을 수 있겠고 대부분의 경우에서는 육체적인 원인이 없는 심리적인 문제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발기란 신경과 혈관이 흥분하는 기제로 교감신경의 지배를 받습니다.
한의약에서 말하는 양기의 영역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양기의 작용이 떨어지면 발기의 강도가 적어지거나 안 되는 경우를 보이게 됩니다.
특히, 심리적인 기제에 의해서 발기가 부전되는 경우에는 “火”로 인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머리나 가슴에 혈액이 오랫동안 필요로 하는 정서적, 감정적인 문제가 발생한다면 원인도 없이 발기가 되지 않는 경우를 보이게 됩니다.
이럴 경우에는 마음을 가라앉히고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환경 속에서 양생을 하게 된다면 발기의 문제는 자연스럽게 해결되리라 봅니다. 또한 너무 자주 발기되거나 발기가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도 발기부전과 마찬가지로 삶의 질에 위해한 영향을 끼친다는 점도 알아야 합니다.
발기부전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정신과 건강한 육체로 거듭나기 위한 심신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일시적으로는 보양제나 비아그라 같은 것의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의존형 발기부전으로 변할 수 있으니 이 점 유의하시길 부탁드립니다.
많이 걷거나 ,등산을 추천합니다.
원시인의 생활습관을 따라 하시는 것도 매우 도움이 됩니다.
육식을 줄이고 운동을 늘리며 소식하는 습관으로 바꾼다면 혈액 순환 및 신경 및 혈액의 피로도 또한 줄어들게 되어 어떤 부름의 명령에 충실하게 되어 발기가 되리라 봅니다.
그 밖의 복부비만이나 내장비만의 문제는 하체를 냉하게 만들어 혈액순환의 장애로 인한 발기부전을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을 꼭 명심했으면 합니다.
새로운 생명의 시작을 알리는 발기의 문제는 그래서 중요합니다.
모두들 발기 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