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연보호연맹’, ‘멸종 위기종’으로 분류된 아천동 은행나무 반드시 천연기념물로 지정 보호해야!
-2023년 봄에 추진위와 그리고 구리시민들과 함께 대전의 ‘천연기념물 센터’ 방문 제안해
-경기도와 도의회에서 우리 1200년 은행나무가 꼭 천연기념물 되도록 열심히 뛰겠다.
-‘구리시의 테크노 밸리 사업 부활’ 재추진과 GTX B노선 구리시 갈매역 정차에 최선을 다할 터
Q: 구리시 아천동 1200년 은행나무 천연기념물 지정 10만 시민운동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요?
A: 구리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경기도의원 백현종 인사 드립니다.
우리 시민 여러분, 아천동에 1200년 된 은행나무가 있다는 것! 이제 다 알고 계시죠?
이 은행나무를 지금 천연기념물로 지정을 하려고 하는 운동이 벌어지고 있는데요.
여러분들 은행나무! 그러면 굉장히 오래된 수종인데요. 지금부터 지구상에 나타난 것이 2억 8천년이라고 합니다. 2억 8천년이면, 지질학에서는 고생대 ‘페름기’로 이렇게 분류를 하고 있습니다. 2억 8천년 동안에 한모습으로 모습으로 여태까지 모습에 변화 없이 지내온 식물입니다. 그래서 지질학계에서는 살아있는 화석이다라고 분류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제 그 생물학계에서 얘기하기로는, 식물학계에서는 ‘은행나무의 수령이 1200년에서 1500년 정도 된다’라고 하는데, 우리 아천동의 은행나무의 수령이 1200년 되었다고 얘기들 하고 있습니다. 은행나무! 그러면 우리가 이제 가로수에서 굉장히 많이 볼 수 있어서 흔한 나무 아닌가 이렇게들 생각들을 많이 하는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굉장히 귀중한 나무이고, 귀중한 식물입니다.
‘IUCN’이라는 국제기구가 있는데 ‘국제자연보호연맹’이죠. 거기에서는 우리 은행나무를 ‘멸종 위기종’으로 분류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만큼 소중한 식물이고 그 소중한 우리 은행나무가 아천동에 무려 1200년 정도 된 그런 나무가 있습니다.
그래서 은행나무를 천연기념물로 지정을 하려고 하는 시민 추진위원회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지만, 그 운동의 중심에 우리 언론 , ‘정론직필, 따뜻한 신문’을 모토로 하는 뉴스아이의 허득천 대표님이 열심히 하고 계시구요. 이번만큼은 한마음 한뜻으로 다 모여서 꼭 천연기념물이 지정될 수 있도록 다같이 함께 한뜻으로 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저도 경기도와 도의회에서 우리 1200년 은행나무가 꼭 천연기념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열심히 뛰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말씀 드리면, 대전에 가면 우리나라의 ‘천연기념물센터’가 있습니다. 거기에는 우리나라에 있는 천연기념물의 샘플과 그 다음에 천연기념물이 어떻게 지정이 되는지 그런 것들을 자세히 알 수 있는데, 코로나도 풀리고 그래서 이제는 자유롭게 방문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날이 풀리는 내년 봄 되면 추진위와 그리고 구리시민들과 함께 ‘천연기념물 센터’를 같이 한번 방문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으면 합니다.
자! 아천동 1200년 은행나무 천연기념물지정추진위원회, 힘내시구요. 저도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Q: 경기도의원으로서 하시고 싶은 말씀을 해주세요.
A: 일단 이번 경기도 의회는 제 11대 도의회입니다. 제가 작년에 보궐 선거로 당선이 돼서 제 10대, 11 대 재선 의원으로 활동을 하고 있고요. 그리고 이번 제 11대 도의회는 ‘여야’가 78대 78 정확하게 반반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그래서 협치가 안되면 아무것도 진행이 될 수 없는 상황인데, 열심히 협치와 소통을 통해서도 도의회와 우리 경기도 집행부를 견제하고 비판을 하면서도 또 우리 도민들, 구리 시민들을 위한 예산 확보를 위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제가 딱 두 가지만 저는 중점적으로 말씀드린 부분은 뭐냐면, 제가 공약이기도 했는데 우리 ‘구리시의 테크노 밸리 사업을 부활’시키는 법 재 추진하는 것, 그리고 GTX B노선이 꼭 구리시 갈매동 역에 정차할 수 있게 하는 것, 이것을 그 경기도 의회와 경기도에 계속 이슈화 시키면서 우리 시민들의 뜻이 관철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맙게도 지난주에 이런 활동들을 높게 평가 받아서 ‘의정대상’을 제가 또 받았습니다. 그래서 너무 너무 감사드리고 내년 또 2023년에 우리 구리 시민들을 위해서 더욱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이 꼭 알고 계셔야 되는게 뭐냐면은요 . 경기도 예산이 무려 35조원 정도가 됩니다. 그 예산이 허투루 쓰이지 않도록, 그리고 구리시에 많이 투입이 될 수 있도록 제가 앞장서서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사작성 허득천 편집발행인